06 하반기 금융회사 민원발생평가 결과
시민이 만드는 생활밀착 뉴스/정보 - 카빙메이커투 : 이찬수
□ 평가개요
금융감독원은 「'06년 하반기 금융회사 민원발생평가」를 실시하고 은행, 카드,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 등 5개 권역 68개사*의 평가결과를 공표하였다.
* 105개의 평가대상 회사 중 소규모회사를 제외한 68개사에 대한 평가결과를 공표
"민원발생평가"는 금융회사의 자율적인 민원예방노력을 유도하고 금융소비자에게 금융회사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02년부터 실시해 오고 있는 제도로, 금번 민원발생평가는 '06년 하반기('06.7월∼12월) 중 금융감독원이 처리한 금융민원*중 중복ㆍ반복, 단순질의, 제도개선건의 등 금융회사 귀책이 없는 민원을 제외한 후 처리결과 및 회사규모 등을 고려하여 1등급(우수)부터 5등급(불량)까지 회사별 등급을 산정**하였다.
* 증권권역은 평가결과의 유의성 제고를 위해 '06년 전체민원을 대상으로 평가
** 금융회사 민원발생평가 설명자료: 붙임 2 참조
□ 금융권역별 평가결과
【은 행】
연체율 하락 등으로 직전 반기대비 민원건수가 7.0% 감소하여 상위 등급 증가
12개 은행을 평가한 결과
○ 1등급(우수): 부산은행, 신한은행, 대구은행
○ 4등급(미흡): 씨티은행
【카 드】
부실채권 정리 및 연체율 하락 등으로 직전 반기대비 민원건수가 26.5% 감소하여 평가결과 카드사 모두 2등급(양호) 이상
6개 카드사를 평가한 결과
○ 1등급(우수): 비씨카드, 현대카드
○ 2등급(양호): 신한카드, 롯데카드, 엘지카드, 삼성카드
【생 보】
변액보험의 불완전 판매 등으로 직전 반기대비 민원건수가 16.1% 증가하여 하위 등급 증가
17개사를 평가한 결과
○ 1등급(우수): 삼성생명, 동부생명
○ 5등급(불량): PCA생명
【손 보】
자동차사고 증가 등으로 직전 반기대비 민원건수가 13.4% 증가하여 하위 등급 증가
13개사를 평가한 결과
○ 1등급(우수): 삼성화재, 동부화재, 메리츠화재, 현대해상
○ 5등급(불량): 에이스, 제일화재, AIG손해보험
【증 권】
증권업황의 호전에 따라 '06년도 민원건수가 '05년도 대비 다소 감소하였으며, 등급평가는 처음 실시
20개 증권사를 대상으로 평가한 결과
○ 1등급(우수): 삼성증권, 현대증권
○ 5등급(불량): 교보증권, 하나증권, NH증권, 키움증권
□ 향후 조치사항
금융감독원은 금융회사의 적극적인 민원예방노력을 유도하기 위해 4등급 이하의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민원예방 및 감축계획을 수립ㆍ추진하도록 하며, 5등급에 해당하는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민원감독관을 파견하여 일정기간 동안 민원업무를 중점 점검할 계획이다.
2007.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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