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경기,아50842   발행목적  
 
      로그인 | 회원가입

서비스 전체

[ 카빙창업박람회 ] 가맹본사 신용등급 공개

더불어민주당 소식
npad   

   
  우리가 살 길은 경제통일입니다. 문재인 대표, 광복 70주년 기자회견문
  글쓴이 : 발행인     날짜 : 15-08-17 02:52    

우리가 살 길은 경제통일입니다 - 문재인 대표, 광복 70주년 기자회견문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광복의 기쁨과 동시에 분단이라는 불행을 안고 70년을 살았습니다. 돌아보면 참으로 기적같이 국가를 일으키고 여기까지 왔습니다. 경제성장과 민주화를 함께 이뤄냈고 세계 수준의 경제-문화강국이 되었습니다.

 

뜻 깊은 광복 70년을 맞아 민족의 자주독립을 위해 산화하신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들께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아울러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어 오신 국민 여러분들께도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국민여러분! 

이제 우리는 광복 70년을 뒤돌아 보면서 광복 100년을 구상해야 합니다.
광복 100년을 맞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꿈꾸면서 앞으로 30년을 준비해야 합니다.
분단으로 갇혀 있는 우리 경제의 영역을 북한으로, 대륙으로 확장하는 것이야말로
광복 100년을 맞는 대한민국의 첫 번째 꿈입니다. 

 

담대한 구상과 실천이 필요합니다. 한반도와 동북아에서 우리는 상생의 시대, 통합의 시대, 평화의 시대로 나가야 합니다. 안으로는 가치경쟁의 정치, 소득주도 성장의 경제, 화합의 공동체 사회를 향해 달려가야 합니다. 

 

유럽은 갈등을 넘어 협력했고,협력을 넘어 통합의 길을 걸었습니다. 우리도 분열의 역사를 넘어 통합의 시대를 열어야 합니다. 평화의 한반도로부터 시작되는 동북아 공동번영의 새로운 역사를 우리 손으로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그 시작은 우리 자신이 한반도 운명의 주인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 자신의 운명을 남에게 맡기는 것만큼 위험한 일은 없습니다. 구한말 국권을 빼앗길 때 주변 4대 강국이 우리의 운명을 좌지우지 했습니다. 

 

그러나 5대 강국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우리도 작지만 강한 나라가 되었습니다. 한반도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책임진다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광복 70년은 우리가 한반도의 주인임을 분명히 하는 전환점이 되어야 합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한반도에서 평화도, 안보도, 경제성장도, 가장 절박한 건 우리입니다. 동북아시아의 미래는 결국 우리의 역할에 달렸습니다. 저는 대한민국이 이뤄온 번영을 북한을 포함한 동북아시아 전체의 공동번영으로 확산시킬 수 있다고 믿습니다. 한반도를 매개로 한 동북아 공동번영은 거꾸로 대한민국 경제의 활로이고 새로운 성장 동력입니다. 북한을 고립시켜서는 대륙과의 연결이 불가능합니다. 북한을 포함해서 구상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북한과 협력할 수 있다면 동북아 공동번영의 꿈은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국민여러분! 

지금 우리 경제는 심각한 위기에 봉착해 있습니다. 성장판이 닫혀 저성장의 늪에 빠졌고,청년들은 일자리가 없어 양극화와 빈곤에 내몰리고,중산층은 몰락하고 있습니다. 청년실얼률은 10%가 넘었습니다. 성장 없는 경제는 곧 추락을 의미합니다. 지금 새로운 성장전략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우리는 압축적 성장을 이룬 기간만큼, 긴 고통의 시간을 겪어야 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길이 있습니다.

한반도의 새로운 경제 지도를 그려야 합니다. 우리 경제활동 영역을 북한과 대륙으로 확장해야 합니다. 한반도가 더 이상 대륙의 변방이나 해양의 변방이 아닌 유라시아 대륙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교량국가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평화와 공영의 동아시아를 이끌 수 있습니다. 

 

남북이 통일은 안 되더라도 먼저 경제 공동체를 이룬다면, 우리 기업의 북한 진출로 단숨에 8천만 시장에 국민소득 3만 달러로 경제 규모가 커지게 됩니다. 미국, 독일, 일본에 이어 세계 네 번째로 ‘3080클럽’에 들어가 국민소득 5만불 시대로 향해 갈 수 있습니다. 

 

한반도 단일경제권에 더해 간도, 연해주 지역은 물론 동중국해 연안지역을 연결하는 거대 동북아시아 역내 경제권이 형성되면 3%대로 떨어진 잠재성장률을 5%대로 올릴 수 있습니다. 

 

남북 간의 경제통합만 이뤄지더라도 올해부터 2050년 동안 우리 경제는 연평균 0.8% 정도 추가 성장이 가능합니다. 이는 매년 5만개 가량 일자리가 신규 창출되는 효과입니다. 그러면 청년 일자리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국민여러분!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은 환동해권과 환황해권 양 날개 전략을 핵심으로 합니다. 

한반도 동남단 부산에서 시작하는 환동해경제권은 한국의 동부지역을 거쳐 북한의 동해안을 따라 올라간 뒤 중국과 러시아를 북방 트라이앵글로 잇고, 또 한축으로 부산항과 나진-선봉항, 일본의 니카타항을 남방 트라이앵글로 연결하는 거대한 산업경제권입니다. 

 

그 가운데서 부산은 대륙으로 가는 기찻길과 해양으로 가는 바닷길을 잇는 물류의 허브도시가 되고, 강원도는 에너지 산업과 수산업의 발전과 아울러 환동해권을 대표하는 평화, 환경, 문화 특별자치도로 성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환황해경제권은 한반도 서남단 목포와 여수에서 시작해 충청, 인천, 경기 등 한반도 서해안지역을 거쳐 북한의 해주, 남포와 중국을 연결하는 산업경제권입니다.

 

10.4 선언에서 합의한 인천, 해주, 개성을 남북경제협력의 삼각지대로 잇고, 또 한축으로 목포, 남포, 상해를 자유항으로 잇는 황해 트라이앵글 전략입니다. 인천으로부터 경기, 충남, 호남을 포함해 제조와 물류 및 대중국 서비스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군산 새만금지역과 개성공단을 핵심 산업단지로 육성하는 그랜드 경제성장 전략입니다. 

 

우리기업의 북한진출은 한반도에 항구적 평화체제를 정착시키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남북경제협력은 생산공동체, 소비공동체, 수출공동체를 만들어 ‘한강의 기적’을 ‘대동강의 기적’으로 확장시킬 것입니다.

그것이 ‘한반도의 기적’입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은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로 가는 길입니다. 평화가 전제되지 않으면 성장도 경제협력도 불가능합니다. 우리가 북핵문제를 조속히 해결해야 하는 것도,일본의 군사대국화를 비롯해 역내 국가들 간의 군사적 불신과 군비 경쟁을 크게 우려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북핵으로 가장 위협받는 나라는 우리입니다. 동북아 역내 국가들 간에 대립과 갈등이 심화될 경우 가장 치명적인 나라도 우리입니다. 이 문제 해결을 남에게 의존할 수도 없고, 의존해서도 안 됩니다.

 

최근 대한민국 외교는 급변하는 동북아 정세를 능동적으로 주도해 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동북아 외교에서 우리의 최우선 가치는대한민국 평화와 국익입니다. 우리로서는 한미동맹을 강화하는 일과 한중협력을 발전시키는 일을 균형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우왕좌왕하는 사이 북한의 중국의존은 더욱 심해졌습니다. 일본은 다시 전쟁할 수 있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한미동맹을 강화하는 일과 한중협력을 발전시키는 일을 균형적으로 사고해야 합니다. 

 

중국에 의존하거나 미국만 바라보면서 마냥 기다린다면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습니다. 6자회담이 중단된 이후 북핵문제는 갈수록 악화되고 있습니다. 압박과 제재만이 능사가 아님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6자회담을 조속히 속개하기 위해 2+2 회담을 제안합니다.

2+2 회담은 남북 간, 북미 간 회담을 병행하자는 것입니다. 6자회담의 기본정신은 다자간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입니다. 대화를 이끄는 동력은 다른 나라가 아니라 우리에게 있습니다. 우리가 가장 절실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우리의 주도적 노력으로 과거 9.19 선언과 2.15 합의를 이끌어낸 경험이 우리에게 있습니다. 

 

70년 전 우리에게는 아무런 힘이 없었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중국을 설득해 6자회담 재개의 환경을 마련해야 합니다. 미국을 설득해 북미관계 개선을 유도해야 합니다. 북한을 설득해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내야 합니다.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외교적 역량을 총 동원해야 합니다.

  

동북아는 지금 평화와 협력을 통해 공동 번영의 시대로 갈 것인지, 아니면 또 다른 대결의 시대로 갈 것인지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그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질서를 우리가 주도해 나가야 합니다. 

 

국민여러분! 

시작은 남북관계입니다.

최근 비무장지대에서 북한의 지뢰도발이 있었습니다. 용납할 수 없는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니 그렇기 때문에 더욱 우리는 화해와 협력의 길을 찾아야 합니다. 실천 없는 구상만으로는 안 됩니다. 

 

정부는 공식-비공식, 정부-민간을 따지지 말고 북과 적극 접촉하고 대화해야 합니다. 지난 5년 우리 발목을 스스로 잡아왔던 5.24 조치를 해제하고 뱃길과 육로를 열어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 재개,남북교류협력의 시대를 열어야 합니다. 실제 5.24조치로 북한경제가 타격을 입은 것이 아니라 우리 기업들만 피해를 입었습니다. 그리고 북한 경제의 우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중국 의존도만 높였습니다.  

그만큼 통일의 길에서 멀어진 것입니다.

 

국민여러분! 

기업들을 위해서도 교류협력의 활성화를 위해서도,지금 당장 5.24조치는 해제되어야 합니다. 5.24조치는 법적 근거도 없습니다. 저는 여야 양당 대표 공동으로 대통령에게 5.24조치 해제를 요구하는 공개서한을 보낼 것을 제안합니다. 

 

저와 우리당은 경제 통일을 우리 경제를 살릴 집권비전으로 선언합니다. 우리 당이 집권하면 개성공단을 당초 계획처럼 2단계 250만평을 넘어 3단계 2천만 평까지 확장하겠습니다. 금강산 관광도 바로 재개하겠습니다. 그 밖에도 다양한 남북 경협사업을 추진하고 우리 기업들의 북한 진출을 적극 장려하고 지원하겠습니다. 그러나 그 이전에 현 정부부터 그렇게 할 것을 촉구합니다. 우리당은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협조할 것입니다. 

 

광복 70년, 분단 70년의 역사적인 해입니다. 70년 전 우리는 분단을 막을 힘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분단을 극복하고, 통일의 새 시대를 열 힘이 있습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새로운 시대로 가기 위해서 새로운 마음이 필요합니다. 남북관계를 잘 풀어내려면 먼저 남남통합이 되어야 합니다. 적어도 남북 관계 발전에 관한 한 우리 국민들의 마음이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백범 김구 선생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마음속의 38선이 무너져야 땅위의 38선도 철폐될 수 있을 것이며, 민족 통일의 구상도 여기서부터 자연적으로 생길 수 있을 것이다.”

  

국민들 마음속의 분단의식을 통합의 의식으로 바꾸고 남남갈등을 극복해야 합니다. 광복 70년 역사는 우리에게 새로운 화합의 동력을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이러한 마음으로 앞으로 30년 후, 광복 100년을 구상하고 준비합시다.  

 

2015년 8월 16일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 문재인

 

후원하기. 아래 후원광고를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뉴스 원문 보기 ----- >


카빙 CABING - 지속적인 행복의 기반을 창조하는 사람들 이야기 --- go --- >
행복 소통을 위해 [ 카빙뉴스 ] 출처 표기 후 [전재 재배포]를 허락합니다.

------------------------------------------------------

[공약뉴스] 는 정치 발전을 위해 [공약뉴스] 출처 표기 후 [전재 재배포]를 허락합니다.

정치 지성인 클릭 - 공약뉴스 - 

------------------------------------------------------

누구나 이름처럼 산다. 이름은 인생의 좌우명. 이름경영하면 원하는 인생 가능하다


facebook tweeter
   

제이머센터

뉴스

3 NEWS

카빙뉴스

공약뉴스

이름뉴스

국회의원 300명 뉴스

경기 60

서울 49

부산 18

경남 16

인천 13

경북 13

대구 12

충남 11

전남 10

전북 10

충북 8

강원 8

광주 8

대전 7

울산 6

제주 3

세종 1

비례 47

특별시장 광역시장 도지사 교육감 34명

 

소개 | 광고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정책 | 책임의한계와법적고지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고객센터 | 통합전 싸이트맵통합전지난 편집판

서비스 시작 2006. 8. 5 | 언론피해 대표상담 및 청소년보호 책임자 : 임 카빙 010-5285-7622 | 사업자번호 : 128-39-29964 | 발행인/편집인 : 임재현

   Copyright (C) CABING  Corporations.  All  Rights  Reserved